건구기자의 효능 및 먹는법을 알아보자

 

  오늘은 몸에 좋은 건구기자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는 하수오와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릴만큼 좋은 약재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먼저 건구기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다양한 건구기자의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구기자란

  건구기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건구기자란 구기자 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건구기자 열매는 한쪽이 뾰족한 모양으로 작은 고추처럼 생겼습니다. 

 

 

  구기자열매는 8~9월에 붉게 익어 껍질은 빨간색을 띄게 됩니다. 껍질면은 쭈글쭈글하고 속에는 노란빛을 띄는 납작하고 하얀 씨가 들어있습니다.

 

 

구기자 이름의 유래

  구기자란 이름의 유래를 알아보면 구기자 나무는 가시가 있는데 이 가시가 헛개나무와 비슷하고 구기자 나무의 줄기가 버드나무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헛개나무 구와 버드나무 기를 합쳐 구기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구기자나무의 잎과 뿌리와 줄기

  구기자는 보통 건구기자 열매를 말하는데요. 구기자 열매 외에도 구기자 잎과 뿌리와 줄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어린 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잎은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도 좋습니다. 열매 또한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뿌리도 먹을 수 있는데요. 구기자 뿌리 껍질을 말린 것을 지골피라고 하며 구기자 열매와 마찬가지로 강장제 해열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건구기자의 효능

  지금까지 구기자가 무엇인지, 구기자란 이름은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다음으로 건구기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구기자의 효능1 - 피로회복과 면역증강

  건구기자에는 비타민C등이 많아서 피로회복을 좋으며 면영증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므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건구기자의 효능2 - 콜레스테롤감소 및 혈압 감소 효과

  건구기자에는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와 피를 맑게 해주는 조혈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루틴등이 많아서 헐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혈압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건구기자의 효능3 - 항지방간작용

  건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베타인 성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항지방간 작용을 하게 됩니다.

 

 

건구기자의 영양성분

  건구기자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니아신, 나트륨, 아연, 엽산, 인, 철분, 칼륨, 칼슘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A 등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건구기자의 먹는법

  그럼 이번에는 건구기자의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 하겠습니다. 구기자는 잎, 열매, 뿌리를 모두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구기자의 여린잎은 밥에 쩌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서 먹거나 또는 나물로 무쳐서 먹기도 합니다.

 

 

  구기자 열매는 그대로 생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열매나 잎을 우려서 차로 마시기도 하며 술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참고로 구기자는 찬기운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과 궁합이 좋지 않은데요. 특히 인진쑥은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으로 몸이 찬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래서 구기자와는 상극으로 궁합이 좋지 않으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건구기자 손질법 및 보관법

  구기자의 손질법과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를 손질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구기자 열매를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깨끗이 씻습니다. 그리고나서 구기자 열매를 햇볕에 잘 말려주면 되는데요. 다만 습한 장마철에는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조심하면 됩니다. 잘 말린 구기자는 밀봉하여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건구기자의 구입요령 및 산지

  건구기자의 구입요령과 산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건구기자는 7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이며 충남 청양군에서 많이 재배가 이뤄지고 있어 청양 구기자가 유명합니다.

 

 

  간혹 구기자를 오미자와 헷갈려하기도 하는데요. 오미자는 구기자보다 좀더 맑은 붉은색을 띕니다. 또한 타원형인 구기자와 다르게 오미자는 동그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기자와 오미자는 색과 모양으로 구별을 하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건구기자가 무엇인지, 3대 명약이라고 불릴만큼 다양한 건구기자의 효능은 무엇인지, 이렇게 좋은 구기자를 먹는법과 손질법, 보관법, 구입요령과 산지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좋은 건구기자 한번 드셔보는건 어떨까요?

 

2019/10/15 -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오늘은 무화과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우슬초, 포도, 겨자씨, 올리브 등과 함께 성경에 나오는 식물이기도 하는데요. 그전에 먼저 무화과에 대해서 간단..

www.hokypoky.co.kr

2019/09/30 -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능이버섯보관법을 알아봅시다

 

능이버섯보관법을 알아봅시다

능이버섯보관법을 알아봅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몸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버섯, 그 중에서도 향이 독특하여 향버섯이라고도 불리는 능이버섯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능이버섯에 대..

www.hokypoky.co.kr

2019/09/21 -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은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지뽕열매는 일반적으로 구찌뽕열매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꾸지뽕열매는 꾸지뽕나무에 열리는 열매입니다. 꾸..

www.hokypoky.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