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보관법을 알아봅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몸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버섯, 그 중에서도 향이 독특하여 향버섯이라고도 불리는 능이버섯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능이버섯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후 능이버섯보관법에 대해서 단기보관법, 장기보관법으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1

 

 

능이버섯 기본정보

 

  능이버섯보관법을 알아보기 전에 능이버섯의 기본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능이버섯은 굴뚝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가을에 주로 채취하며 참나무등의 활렵수림에서 자라는 버섯입니다. 건조시킨 능이버섯은 향이 아주 강하며 씹는 맛과 쓴맛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익힌 능이버섯은 색이 검게 변하며 육질이 아삭하고 쫄깃하여 요리에도 귀하게 쓰입니다.

 

능이버섯보관법2

 

  능이버섯은 갓의 색이 연갈색이며 넓게 퍼져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이버섯과 유사한 재료로 표고버섯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갓표면이 매끄럽고 갈색빛이 띄며 이와 다르게 능이버섯은 짙은 회색을 빛을 띕니다. 산지특성 및 기타 정보로는 능이버섯은 인공재배가 되지 않아 야생에서 채취를 해야하며 향과 맛이 아주 뛰어 납니다. 또한 능이버섯은 참나무 뿌리에 기생을 합니다. 

 

능이버섯보관법3

 

 

능이버섯보관법

 

  재배가 안되어 자연 채취를 해야하는 귀한 능이버섯을 잘 보관하기 위해서 능이버섯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장기보관법과 단기보관법으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4

 

단기 능이버섯보관법

  자연산 능이버섯은 기본적으로 채취 후 최대한 빠르게 먹어야 본연의 향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노균이 되어 쓴맛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능이버섯의 양이 한번에 다먹기에는 많아 일주일 정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씻지 않고 1 ~ 5도 정도로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기로부터 보호하여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신문지에 쌓아서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5

 

장기 능이버섯보관법

  능이버섯을 아주 많이 채취하여 몇달에서 일년정도 장기로 보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능이버섯의 뿌리쪽에서 흙과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하고 물에 4시간 이상을 담그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행궈 줍니다. 그런 후 먹기 편하게 손질하여 적당한 양으로 나누어 비닐팩등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채반 등에 하루 낮 정도 건조하여 보관하셔도 일년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강한 향이 일년정도 유지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할때 완전 건조보다는 반건조 정도를 유지하면 식감이 쫄깃하니 아주 좋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6

 

 

능이버섯 섭취정보

 

  지금까지 능이버섯의 기본정보와 능이버섯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능이버섯의 섭취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능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능이버섯회나 능이버섯전골로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능이버섯은 무와 궁합이 좋습니다. 무의 감칠맛이 능이버섯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무기질과 어울어져 아주 좋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7

 

  능이버섯은 특히 섬유소와 수분이 아주 풍부하여 큰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칼로리도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아주 적합합니다. 다른 효능으로 혈액을 맑게 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며 육류를 먹고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능이버섯보관법8

 

 

마치며

 

  능이버섯은 자연산으로만 공급되어서 마트 등에서 일반적으로 구하기는 쉽지 않지만 건강을 위해서 능이버섯을 구매하여 건강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금강송이무역 자연산...

 

2019/09/21 -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은 꾸지뽕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지뽕열매는 일반적으로 구찌뽕열매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꾸지뽕열매는 꾸지뽕나무에 열리는 열매입니다. 꾸..

www.hokypoky.co.kr

2019/10/15 - [생활정보 living information] -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무화과 고르는법을 알아보자 오늘은 무화과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는 우슬초, 포도, 겨자씨, 올리브 등과 함께 성경에 나오는 식물이기도 하는데요. 그전에 먼저 무화과에 대해서 간단..

www.hokypoky.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